반응형

2021년 1월 1일부터 소득이 낮은 구직자와 청년, 프리랜서, 특수 고용 종사자, 자영업자 등을 대상으로 한 명당 3백만 원의 구직촉진수당이 지급됩니다. 창업 또는 취업에 성공하게 된다면 추가로 수당을 150만 원이 지급되어요.

아는 친구도 얼마 전에 개발자로 일하다가 퇴사를 하고 새롭게 구직을 하고 있는데요. 한 동안 자리를 찾기 못하게 되면서 개발자 구직 사이트 아는 곳이 있냐고 물어보길래 관련 정보를 찾아주면서 요즘 취업이 어렵다는 것을 새삼 느끼게 되었답니다.

개발자 구인 구직뿐만 아니라 프리랜서, 일반 회사원, 흥신소 구직을 원하시는 분들 역시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을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보탬이 되는 소식이 있어서 글을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국민 취업지원제도란?

취업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취업 취약계층이 받을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저소득 구직자뿐만 아니라, 청년 실업자, 경력 단절자, 중장년층 등 다양한 범위의 취업 취약계층에게 취업이 가능하도록 서비스를 지연하며, 생계지원까지 함께 제공하고 있는데요. 한국형 실업부조라고 보시면 됩니다.

 

일을 할 수 있는 의사와 능력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직장을 구하는데 어려움이 있는 국민에게 취업지원과 생계지원을 통해 생활 안정을 도모할 수 있는 제도로 2021년 1월 1일부터 시작됩니다.

 

국민 취업지원제도 구직촉진수당 지급 요건?

이 제도는 I유형과 II유형으로 나뉘게 됩니다. I유형은 구직촉진수당과 취업지원 서비스를 받을 수 있고, II유형은 취업지원 서비스를 중심으로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지원 내용이 많은 I유형 먼저 확인해 보겠습니다.

이 유형은 연령, 소득과 재산의 크기, 취업 경험 보유 여부 조건 3가지를 모두 만족시켜야 가능합니다.

 

1. 소득 조건은 한 가구의 소득이 중위소득의 50퍼센트 이하에 들어가야 합니다. 1인은 910,000원 수준이며 , 2인은 1,540,000 원, 3인은 1,990,000원, 4인은 2,440,000원 수준입니다. 가구 구성원은 등본에 표시된 배우자, 부보님, 자녀들과 더불어 신청인의 소득을 모두 더해서 산정하게 됩니다.

 

2. 재산은 3억 원이 초과되지 않아야 지원이 가능합니다. 재산에 해당하는 항목은 주택, 토지, 건물과 같은 부동산과 자동차, 분양권 등이 들어갑니다. 전액에 들어가는 것이 아니라 소속된 지역과 생활비 등을 일부 고려해서 차감하고 산정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3. 취업 경험 관련으로는 최근 백일 또는 8백 시간 이상 근로한 경험을 2년 이내에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미취업 상태이지만 장기간 취업에 노력을 기울이지 않았던 사람들은 대상에 넣지 않으려는 안전장치로 보입니다. 이러한 기준을 적용하기가 어렵거나 애매한 직군 종사자들은 최근 2년 수입이 6,840,000원 이상이면 조건을 만족했다고 간주하게 되어있습니다.

 

I유형에 해당하지 않더라도 일정 요건에 충족하게 되면 심사를 통해 선정된 15만 명이 구직촉진수당과 취업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 저소득층 중위소득 60퍼센트 이하인 구직자
  • 여성가장, 노숙인, 북한탈주민 등 특정 계층
  • 18~34세 청년층
  • 35~69세 중위소득 100퍼센트 이하인 구직자

취업 성공수당 150 만원

구직촉진수당 수급자로 확정되면 구직활동을 의무적으로 해야 수당 지급이 가능합니다. 고용센터를 통해 상담과 구직 계획을 진행합니다. 수당은 매달 500,000원씩 6개월 동안 지급받을 수 있으며, 취업 또는 창업에 성공하게 되면 단계별로 합계금액 150만 원을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구직촉진수당 신청 방법

구직촉진수당을 신청하려면  '워크넷'이라는 일자리 웹사이트에 가입을 하고, 국민 취업지원제도 웹사이트에 구직촉진수당을 신청하면 됩니다. 오프라인 신청은 1월 1일부터이지만 28일부터 온라인으로 사전 신청이 가능합니다. 신청서를 접수하고 1개월 안으로 수급자 확정 여부를 판단하여 통보하게 됩니다.

이상으로 국민 취업지원제도와 구직촉진수당과 관련된 포스팅을 마무리하겠습니다.

 

 

경기가 침체되면서 부득이하게 직장에서 나오게 되거나, 사회 초년생인데 취업의 문턱을 넘지 못하는 분들은 상대적으로 안정적인 국가 공무원이나 일반직 공무원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도전하는 분들이 많을 텐데요. 

다음에 기회가 된다면 9급 공무원 일반 행정직 준비, 9급 7급 연봉, 관세직 공무원 연봉 등 도움이 될만한 내용을 정리해서 포스팅을 진행해 보겠습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