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CMA(Cash Management Account)란?

 

 

우리 말로 표현하면 종합자산관리계좌라고 부를 수 있겠네요.

많은 사람들이 CMA 통장을 사용한다고는 하는데 이 통장이 구체적으로 어떤 역할을 하는지 잘 모르시는 분들도 많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은행 예금과 다른 점은 돈 관리를 증권사나 종합금융회사가 관리해 준다는 것입니다.

CMA 통장에 입금된 돈을 한곳으로 모아 국공채나 기업어음, 양도성예금증서 등의 단기 상품에 투자해서 발생한 수익을 고객에게 나누어 주는 방식입니다.

돈을 넣어 놓으면 알아서 투자하고 수익을 나누어 주는 방식이라 따로 어렵다고 생각할 필요는 없습니다.

다만 처음에 어떤 상품을 고를지 특성만 확인한 후 통장 개설을 하시면 됩니다.

CMA 통장 특징

 

은행 통장과 비교해서 알기 쉽게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입출금이 자유롭고 신용카드나 체크카드를 발급받아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공과금 납부, 급여이체 등도 가능하다는 점에서 일반 은행 통장과 유사한 점이 많습니다.

다만, 다른 점은 이자가 매일 통장에 들어온다는 것이고, 원금 보장이 안되거나 이자가 고정되어 있지 않고 변동성이 있는 상품이 대부분이라는 것입니다.

원금 손실이 발생하는 경우는 거의 없다고 보면 되니 크게 걱정할 부분은 아닙니다.

이율은 낮지만 하루만 돈을 맡겨도 이자가 나오는 상품이기 때문에 비상금이나 생활비 정도만 돈을 맡기는 것이 유리합니다.

많지 않은 금액을 맡기는 것이기 때문에 만에 하나 원금 손실이 발생하더라도 재정적으로나 정신적으로나 타격을 받을 일은 없을 것입니다.

 

CMA 통장 개설 방법

 

증권사 방문 : 신분증만 가지고 있다면 별 어려움 없이 개설 가능합니다.

은행 방문 : CMA 통장은 증권사 계좌이지만 1금융 은행과 제휴가 되어 있는 곳이 많이 있습니다.

신분증 지참 후 가까운 은행에 방문해서 개설도 가능합니다.

비대면 계좌 개설 : 증권사나 은행 방문 없이 인터넷이나 어플로 가능합니다.

증권사에 직접 방문해서 개설하는 경우 왕복 시간, 대기시간, 서류작성 시간, 내 방문 목적과 상관없는 다른 상품을 추천받는 시간 등 많은 시간과 노력이 들어가게 되는데요.

비대면 계좌 개설의 경우 누구나 따라 할 수 있게 되어있어서 쉽고 빠르게 개설이 가능합니다.

우선, 내가 만들고 싶은 증권사 웹페이지에 접속하여 비대면 계좌 개설을 찾아서 선택하시면 됩니다.

상세페이지에서 비대면 계좌 개설 앱을 다운로드해 설치하시고 간단한 본인 인증 절차를 수행하면 CMA 통장이 개설됩니다.

CMA 통장의 종류와 장단점

 

종금형

예금자보호가 가능합니다. (종금형을 제외한 나머지는 예금자 보호 불가능)

1퍼센트 중반의 이자를 주는데 CMA 통장 중에서는 좋은 금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우리종합금융에서만 개설이 가능하기 때문에 개설하기 불편하다는 점이 있고, 단기로 돈을 맡기거나 입출금을 자주 하는 경우 수익이 낮아질 수 있습니다.

RP형

금리는 대부분 1% 수준이며, 확정 금리를 받을 수 있습니다.

금리 상승기에 유리하고 입출금을 자주 하면서 단기로 자금을 운용할 경우 유용합니다.

주로 우량채권에 투자하기 때문에 수익이 안정적입니다.

MMF형

금리 변동폭이 크기 때문에 다른 상품에 비해 큰 이자를 받을 수 있지만 일부 원금 손실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금리 하락기에 유리하고 입출금을 자주 하면서 단기로 자금을 운용할 경우 유용합니다.

MMW형

원금 손실이 거의 없는 상품이며, 복리로 자금이 운용되기 때문에 입출금이 거의 없이 장기로 가져갈 경우 유리합니다.

다만 다른 상품에 비해 수익이 낮을 수 있습니다.

포스팅 내용 정리

1. 은행이나 증권사에 방문하지 않더라도 앱으로 쉽게 비대면 계좌 개설이 가능합니다.

2. 비상금, 생활비 등의 소액을 맡기는 용도라면 연 0.1% 수준의 시중은행의 자유입출금 통장 보다 고금리이면서 매일 이자를 주는 CMA 통장을 활용하는 것이 유리하다.

3. 금융시장이 몹시 안 좋을 경우 원금 보장이 되지 않을 수 있다.

모두 부자 되세요~^^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