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1. 예금과 적금의 정의

 

예금과 적금은 가장 대표적인 금융상품입니다.

 

모든 은행에서 예금과 적금 상품을 취급하고 있습니다.

 

늘 가까이에 있지만 사실 본인 월급을 직접 관리하기 전까지는 예금 적금 차이를 모르시는 분들이 생각보다 많습니다.

모르셨던 분들은 이번 기회에 알아가시기 바랍니다.

 

이해하기 쉽게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1-1 예금

예금은 크게 보통 예금과 정기 예금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보통 예금은 언제든 입출금이 가능한 상품을 말합니다.

은행에 돈을 맡겨놓고 필요할 때마다 빼서 쓰거나 추가로 더 맡길 수 있습니다.

입출금이 자유로운 만큼 이자는 거의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재테크 목적으로 언급되는 예금은 정기 예금입니다.

정기 예금은 약속한 기간 동안 은행에 돈을 맡기고 이자를 받는 형식입니다.

보통 1년, 2년, 3년 등의 단위로 돈을 맡길 수 있고 기간이 길수록 이율을 더 높게 줍니다.

쉽게 설명드리면 내 돈 천만 원을 은행에 맡기고 1년 동안 찾아가지 않겠다고 약속을 합니다.

그 약속을 지키게 되면 예금 당시 은행에서 제시한 이자를 받게 되는 것이죠.

약속을 어기고 중간에 돈을 찾아간다면? 쥐톨만한 이자만 받고 끝납니다.(적금도 동일)

 

 

 

 

1-2 적금

적금은 약속된 기간 동안 매달 은행에 돈을 맡기는 것을 말합니다.

예금은 목돈을 한 번에 맡기는 것이고, 적금은 적은 돈을 분할해서 맡기는 것을 말합니다.

알기 쉽기 예를 들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1,200만 원 1년 정기 예금 : 처음에 1,200만 원을 한 번에 맡기고 1년 후 이자와 함께 받는다.

1,200만 원 1년 정기 적금 : 매달 100만 원씩 나눠서 12개월 동안 돈을 맡기고 만기가 되었을 때

원금 1,200만 원과 이자를 받는다.

 

1,200만 원 1년 정기 예금 이자 2.4% vs 1,200만 원 1년 정기 적금 이자 3.6%

실제로 받는 이자는 어떤 게 더 클까요?

계산을 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정기 예금 : 1,200만 원 x 2.4% = 28만 8천 원이 됩니다.

정기 적금 : 계산 방법은 아래에.. = 23만 4천 원이 됩니다.

정기 적금은 매달 은행에 돈을 넣는 구조이기 때문에 매달 누적 예치금액이 달라지므로 조금 복잡합니다.

1년 이자가 3.6% 이면 매달 이자는 나누기 12를 해서 0.3%가 됩니다.

첫 달에 맡긴 100만 원은 만기 시 이자 3.6%를 받게 됩니다.

두 번째 달에 맡긴 100만 원은 만기 때까지 11개월만 맡기게 되므로 3.3% 이자를 받습니다.

(0.3% x 11개월)

 

그리고 마지막 달에 맡긴 100만 원은 1개월 후가 만기이기 때문에 1개월 이자 0.3%만 받게 됩니다.

결론은, 이율은 적금이 더 크지만 실제로 받는 이자는 예금이 더 큽니다.

예금 적금 차이에 대한 설명은 여기까지 하겠습니다.

 

2. 이자 계산이 번거롭다면?

예금과 적금의 차이는 이해했지만 직접 이자를 계산하는 것은 다소 번거로울 수 있습니다.

 

이럴 때 다음 검색창에 '이자 계산기'를 입력하시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오는데 이것을 이용하시면 쉽게 이자 계산을 하실 수 있습니다.

 

 

 

 

 

 

 

3. 예금 적금 차이 활용 방법

"은행에 예금하면 뭐해? 이자가 물가를 따라가지 못하는데.. 은행에 돈 맡겨두면 손해야!"

라는 말을 혹시 들어보셨나요?

사실 맞는 말입니다. 그래서 사람들이 예금을 하는 대신 투자를 하는 이유입니다.

하지만 투자는 많은 시간 공부해 두지 않으면 손해를 볼 가능성이 높습니다.

투자에 눈을 뜨기 전이라면 예금과 적금의 차이를 확실히 이해하시고 활용하면서 그 기간 동안 투자 공부를 병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금과 적금을 활용하면 돈을 묶어 둠으로써 지름신님의 강림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소비 패턴을 잡는 데 도움이 되고, 차곡차곡 쌓이는 돈을 보면서 큰 만족감도 얻을 수 있습니다.

예금과 적금을 통해 기본기를 쌓으신다면 나중에 올바른 투자로 이어지는데 정말 큰 도움이 됩니다.

"은행에 돈을 맡겼는데 급하게 필요해서 돈을 다 빼면 이자도 못 받고 헛수고잖아? 그냥 안 할래."

라는 말도 저는 종종 들어봤는데요. 이것도 방법이 있습니다.

급하게 돈이 필요한 경우 예금담보 대출을 받으면 이 문제가 해결됩니다.

내 돈을 담보로 대출을 받기 때문에 이율이 아주 낮죠.

그리고 예금(적금)이 만기 되면 그 돈으로 대출금을 갚기 때문에 문제 될 것이 하나도 없습니다.

예금을 중도 해지하면 이자를 거의 못 받지만, 예금 담보 단기 대출을 활용하면 만족할만한 이자만큼은

가져오실 수 있습니다.

목돈 필요할까 봐 예금, 적금을 꺼려 하실 필요는 전혀 없습니다.^^

 

4. 은행에서 돈을 나 대신 안전하게 보관해 주는데 이자는 왜 주는 거지? 이자를 지급하는 이유

은행이 자선단체는 아닙니다.^^;

은행에서는 낮은 금리를 주고 개인의 자금을 모은 다음,

그 돈을 높은 금리로 기업이나 개인에게 대출을 해줍니다.

대출이자로 발생한 은행의 수익 일부를 은행에 돈을 맡긴 개인에게 돌려주는 것입니다.

이 부분을 정확히 이해하려면 지급준비율이라는 제도를 이해해야 하지만 조금 복잡하니 기회가 된다면 다음에 정리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이상으로 예금 적금 차이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