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집 구하기 연재 - part4. 체크리스트로 원하는 집을 구체화하자.

1. 집을 구할 때에는 구체적인 기준이 필요합니다.

 

막연하게 ‘그냥 저렴하고 좋은 집’으로 매물을 찾기 시작하면 나도 모르는 사이에 현실과 괴리감이 있는 과한 스펙의 집을 보고 있을 가능성이 크게 됩니다.

살 집을 찾는 것이 아니라 ‘이런 집에서 살아보고 싶다.’라는 생각만 반복적으로 하며 먼 미래에 내가 살아보고 싶은 집을 구경하고 있을 것이다. 현재의 내가 가진 자금으로는 절대 들어갈 수 없는 집인데 말이죠.

구체적인 조건을 미리 정해야 집 구하는데 드는 시간과 노력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아래 체크리스트를 활용해서 내가 원하는 집의 현실적인 조건을 빠르게 정리해 보세요~

이 리스트를 가지고 인터넷으로 매물을 검색할 때나 중개사무소에 의뢰할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으니 미리 정리해 두면 유용하게 쓰일 수 있습니다.

 

2. 집 구할 때 필요한 체크리스트

구분

선택

지역

강남구 or 신림동 or 이태원역 등의 범의 선택

입주조건

전세, 월세

주택 종류

아파트, 빌라, 오피스텔, 원룸

최대 보증금

만원

최대 월세

만원

방 수

원룸, 투룸, 쓰리룸

평수

1~10평, 11~20평, 20~30평, 30평 이상

층수

반지층, 1층, 저층, 중층, 고층, 옥탑방

(3층 이상의 경우 엘리베이터 유무 고려할 것)

주차

가능, 무관

반려동물

가능, 무관

옵션

풀옵션(에어컨, 냉장고, 인덕션 등), 무 옵션

전세자금 대출

가능, 무관

 

 

표를 만들어서 사용해도 되고, 간단하게 선택사항만 메모해도 상관없습니다.

예) 10평대 신림역 월세 풀옵션 투룸 빌라, 보증금 2000만 원/ 월세 50만 원, 반지층 옥탑방 제외, 주차 가능, 반려동물 가능, 전세자금 대출 무관

 

위 표는 집을 구할 때 가장 기본적으로 고려해야 할 사항에 대해 정리한 것인데요.

조금 더 구체적으로 구분도 가능하지만, 조건이 까다로울수록 볼 수 있는 방이 급격히 줄어들게 되기 때문에 적당한 것이 좋은 것 같습니다.

큰 틀만 잡았다면 그 범위 내에서 집을 확인해 보고 장단점을 따져서 선택하는 것이 가장 무난한 방법입니다.

아시다시피 원하는 조건이 많으면 가격도 따라서 올라가게 되어있으니까요.^^;

위 표에서도 우선순위를 미리 정리해 두면 선택의 기준으로 활용하기 편할 것입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